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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osted Jul 31, 200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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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 봄날은 가도, 우리는 남는다. 그리고 그 모든 열정과 환멸, 충만과 공허가 남긴 숙취도 오래 우리 곁에 머문다. 눈물겹다.

 

  畵蛇添足하자면, 비유를 조금 더 절제할 것을 권하고 싶다. 시는 관점에서 나오지 표현에서 나오는 것은 아니라고 믿는다. 달을 다룬 저번 시에서 느낀 것이지만, 가슴떨림이 낳은 작품인데도 그 안에서 심장의 맥동이 잘 잡히지 않는 것은 왜일까? 표현의 과잉은 운율의 주저함으로 이어지는 것이기 때문일까...

 

  한편, 참으로 이상한 것은 표현이라는 행위가 거꾸로 관점을 바꾸기도 한다는 것인데, 부질없는 표현이 비워 낸 마음 속 깊은 곳(deep heart's core)이 영감을 빨아들이고, 한결같은 심장의 박동을 불러내는 것을, 나는 여러번 보았다.  ("진공은 없다 Ne qua quam vacuum") 그러니 그곳에 있는 동안 詩作에 전념해 보기를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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